이 강좌를 보기전에 이전 포스트를 참고하기 바란다.

FreeNAS 설치
FreeNAS 새로운 하드 디스크 추가

FreeNAS 설치 후 FTP나 SSH로 접속할 필요성은 거의 없지만 그래도 가끔 필요한 경우가 있다. FTP 서비스나 SSH 서비스 설정은 Service 메뉴에 포함되어 있다.

먼저 SSH 설정을 보자. Enable에 체크 후 Save and Restart 버튼을 클릭하면 SSH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TCP port 항목은 SSH 서비스가 사용할 포트(Port)를 지정한다. SSH는 기본적으로 22번 포트를 사용한다. 특별히 다른 포트를 이용하고 싶지 않다면 그대로 둔다

Permit root login 항목은 root 로그인 허용할 것인가를 지정하는 옵션이다. FreeNAS 설정이 완벽하다면 root로 로그인이 필요 없지만 아직 설정할 부분이 많으므로 root 로그인을 허용하자.

SSH 서비스에서 root 로그인을 허용하는 것은 보안상 매우 위험한 방법이다. 그러나 다시 말하지만 아직 설정이 마무리 되지 않았으므로 임시로 root 로그인할 수 있도록 하자.

설정을 마치고 SSH 접속 프로그램인 Putty를 이용하여 Host Name에 FreeNAS 서버의 IP 주소를 입력하고 접속을 한다.

Putty 다운받기
  Login as에는 root를 입력하고 비밀번호는 admin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SSH 서버로 접속이 가능 하다.

FreeNAS 운영에서 FTP 서비스는 외부에서 FreeNAS 서버로 파일을 전송하거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에 따라서 매우 유용한 기능이다.

하지만 실지로 설정부분이 너무 단순하여 큰 매력은 없는 것 같다.

예를 들면 FreeNAS 사용자가 외부에서 FTP로 접속하여 내 계정 디렉토리의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고 계정이 없는 손님도 특정 디렉토리에 파일을 올리거나 받을 수 있어야 하는데, FreeNAS에서는 FTP 운영방식을 계정사용자 전용 혹은 손님전용으로만 운영이 가능하다. 두 가지 방식운영이 불가능하다.

아래 설 항목 중 Anonymous users only 항목은 손님전용으로 운영하는 방식이고 Local users only 항목은 FreeNAS에 등록된 계정사용자 전용운영을 설정하는 부분이다.

아쉽게도 두 방식 모두 체크하면 동시에 운영이 불가능하다고 에러가 난다.

Permit root login 항목은 root의 FTP 서버로 로그인 허용 여부를 지정하는 것인데 FTP 서버로 root가 로그인 할 필요성이 없기 때문에 체크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다만 아직 FreeNAS 서버를 정상적으로 운영하기에는 설정할 부분이 많이 남아 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서는 잠시 허용하는 것도 필요하다.

그러나 누차 말하지만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을 땐 어떤 서비스든 root 로그인은 허용하지 않는 것이 보안상 좋다.

Default root 항목은 FreeNAS 에서 계정을 추가 하고 그 계정이 사용할 디렉토리를 지정했을 때 FTP 접속시 해당 디렉토리를 ROOT 디렉토리로 지정하는 옵션이다.

반드시 체크를 해제하여 해당 계정의 홈 디렉토리가 FTP의 홈 디렉토리가 되도록 지정하자.
임시로  설정을 마치고 사용자를 추가한 다음, FTP 전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접속을 하면 아래와 같이 FreeNAS로 FTP 접속이 가능하다.
FreeNAS에서 사용자추가는 다음 포스트를 참고하기 바란다.

FreeNAS 운영 - 사용자 추가하기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

write a comment


Total : 993,998 Today : 114 Yesterday :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