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홈페이지를 정리하다가 발견한 자작 프로그램이다. 하드에서 찾을 수 없어 영영 잃어버린 프로그램인 줄 알았는데...

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기까지는 사연이 있다. 내 아이가 세 살이 되는 무렵, 한글을 쉽게 배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단순한 생각에 컴퓨터에 아래 한글을 설치해서 줘봤다. 집사람이 동화책도 읽어주고 자음과 모음을 읽고, 쓰게 하고 자음과 모음을 조합하는 방법을 배우더니 이내 컴퓨터로 엄마, 아빠, 할머니, 할아버지 같은 간단한 단어로부터 시작하여 금방 한글을 읽고, 쓰게 되었다. 그때가 세 살이었다.

물론 아이가 세 살이란 나이에 한글을 읽고, 쓰게 된 계기가 컴퓨터 때문은 아니었다. 내 아이는 무엇이든 받아들이는 게 선천적으로 빠른 편이다.

내가 일 때문에 늘 컴퓨터를 끼고 사는 터라 아이도 자연스럽게 컴퓨터와 가까워질 수밖에 없었다. 컴퓨터의 사양이 낮을 때에는 게임이 원활하게 실행되지 않아,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지 않았었는데 성능이 좋은 컴퓨터로 바꾸고 나서는 하루 중 대부분을 컴퓨터에 매달렸다.

보다못해 타일러 보기도 하고, 야단도 쳐 보았지만, 소용이 없어 결국 컴퓨터의 시간을 제한하는 프로그램을 구입하여 설치하였다. 평일은 "오후에 두시간" 휴일은 "오전에 두 시간, 오후에 두 시간"  이런식으로 사용시간을 제한하였다.

그러나 인터넷검색을 하여 해당 프로그램의 약점을 알아내고 인터넷에서 알려주는 방법으로 제한 없이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이후 개발회사에 연락하여 원격접속 지원을 받았는데 담당자가 "이 방법으로 크랙을 하는 경우 컴퓨터를 사용하는 수준이 높아 어떠한 패치도 크랙을 하게 된다." 라고 하면서 환불을 해 주겠다고 했다.

결국,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PC 시간제한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많아 크랙 방법이 공개 된게 많았다. 설치하나마 나였다.

그래서 만든기 시작한 프로그램이 PC 지키미라는 프로그램이다. 초기 버전은 유해사이트차단, 화면캡춰, 사용시간 기록, 지정한 프로그램 실행방지 등 다양한 기능을 넣었는데 버전을 올리면서 이전 프로그램과는 달리 기능을 최소화하고 PC 사용시간을 제어하는 기능에 충실하도록 하였다.

당시 XP에서 실행되도록 프로그램되었고, 그 후 비스타에서 실행되기를 바라는 많은 분의 메일을 받고도 시간이 허락되지 않아 시도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본 프로그램은 XP에서만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

설치 프로그램을 내려받아 설치한다. 이때 설치 경로를 절대 변경하지 말아야 한다.
설치 후 바로 관리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관리자가 등록되었다면 관리자로 로그인을 시도한다.
정상적으로 로그인되었다면 트레이 영역에 새로운 시계 모양의 아이콘이 생성된다. 이 아이콘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여러 가지 메뉴가 출력된다.
설정메뉴를 선택하여 설정화면에서 먼저 사용자를 등록한다. 그리고 시간제한 방법을 선택한다. 시간을 제한하는 방법은 하루에 이용할 수 있는 전체 시간을 지정하는 방법과 시간대별로 제한하는 방법이 있다. 원하는 방법대로 설정하고 저장하고 컴퓨터를 종료한다.

시간대별 이용시간 설정시 체크를 하지 않은 시간대는 컴퓨터 사용이 불가능하다.
이제 아이가 컴퓨터를 켜기 시작하면 로그인 화면이 나타나고 로그인을 시도하면 그때부터 시간이 카운터 된다.
만약 하루에 사용할 시간을 다 사용한 후 로그인을 시도하는 경우 적절한 에러메시지가 출력되면서 로그인이 되지 않는다.
시간대별로 이용시간을 설정 한 경우 이용 시간대가 아닌 경우 에러 메시지가 출력되면서 로그인이 되지 않는다.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되었다면 트레이 영역에 아이콘이 위치하게 되고 해당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남은 시간을 알 수 있다.
이용시간이 다 되어 가는 경우 메시지를 출력하여 컴퓨터 사용을 마무리하도록 경고를 출력한다.
만약 아이가 좀 더 컴퓨터 사용을 원한다면 시간연장을 통해 관리자가 시간을 연장할 수 있다. 1회 연장시 30분씩 시간이 증가하므로 원하는 시간만큼 연장하기 바란다.
아이가 컴퓨터를 잠시 멈추는 경우 잠시 중단 메뉴를 선택하면 그동안은 시간이 카운터되지 않는다.
아이가 컴퓨터를 사용하는 도중 프로그램 제어를 위해 제어판을 실행하거나, Ctrl+Alt+Del 키를 누르는 경우 실행이 되지 않도록 막아두었다.
작업관리자를 실행하는 것도 막아두었다. 단 관리자로 로그인되어 있는 경우에는 제어판과 작업관리자를 정상적으로 실행이 가능하다.
프로그램 삭제 시도할 때 처음 입력한 관리자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으면 삭제를 할 수 없다.
만약 아이가 프로그램을 삭제하거나 프로그램 폴더를 삭제하는 경우 서비스로 실행되는 프로세서가 알아서 재 설치한다. 서비스 프로세서를 강제 중단하는 경우에는 다시 실행되도록 프로그램 되어있다.
과도하게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도록 나름대로 안전하고 검증된 API와 알고리즘을 사용했다.
좀 더 자세한 사용법은 도움말을 통해 익힐 수 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본 프로그램은 WindowsXP용이다. WindowsVISTA, Windows7에서는 설치조차 할 수 없다. 또한 VISTA나 Windows7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지않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아름이 아빠 2011.03.23 22:39 신고

    좋은 프로그램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볍고 단순하지만 꼭 필요한 기능만 있고... 상당히 잘 만드셨네요. 다만 시간을 연장할 때 30분씩 연장하는거 말고 관리자가 연장할 시간을 직접 입력할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 Favicon of http://www.autoboy.pe.kr BlogIcon 변기환 2011.03.23 23:37 신고

      죄송합니다. 미리 말씀드렸듯이 더 이상 업그레이드할 여력이 없습니다.

  2. 은이아빠 2012.11.22 22:06 신고

    안녕하십니다. 이 프로그램을 저희 딸 컴퓨터에 깔아두었는데
    오랜시간이 지나다보니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잃어버려서요..
    어떻게 할 수 있는 방법 없나요?

    • Favicon of http://www.autoboy.pe.kr BlogIcon 변기환 2012.11.23 07:30 신고

      관리자 비밀번호를 잊은 경우, 알아낼 방법이 없습니다. 도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write a comment


Total : 1,002,130 Today : 6 Yesterday : 136